1. 십자군 전쟁과 인권
●중세 사회-로마 멸망 이후에 르네상스 시기까지를 중세
1.핵심 사상은 신이 중심이 된 사회
-교황의 힘(카노사의 굴욕): 1077년1월28일 신성로마제국의 하인리히4세가 자신이 파문한 교황 그레고리7세를 만나기 위해 카노사에 갔다가 용서를 구한 사건
● 십자가전쟁
1.십자가군전쟁 참여이유
-교황:교황권 확대 -왕·영주:영지확대 -상인:지중해무역 장악 -농노: 신분해방
●십자군 전쟁의 영향
사회문화적
신중심→인간중심
그리스로마문화 확산
상업혁명→무역중심도시 발전
● 도시발달과 중세 가치관의 붕괴
무역이 활발, 상업발전- 상공업 발전(농어촌인구-농노 도시유입) 농노반란-14세기 흑사병
프랑스의 농민 반란- 1358년에 자크리의 반란
●길드의 변화
노동력의 공급과 상업 자본들의 지원으로서 길드 외부의 수공업은 급속한 발전-길드 화해
●도시의 형성
십자군 원정을 통해서 상업이 발전하면서 브로주아지들은 부를 소지하게 되고 이 상행위의 발전으로 영주의 권력를 피해 절대 왕권을 지지하는 세력으로 성장
●르네상스, 종교개혁과 가치관의 변화
성직자의 권위가 무너짐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이 봉건제에서 근대 사회 변화에 큰 영향
2.사회계약과 근대적인간
사회계약설- 신중심 사회에서는 인간이 만든 것이 국가라는 생각으로 변화하는 계기
●공통점
1. 정치 질서 또는 국가라는 관계 속에서 인권을 설명
2. 정치 질서나 국가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정치 공동체 구성원인 시민이 자율적으로 선택
3. 정치 질서 또는 국가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생존과 자유 실현의 목적으로 형성되고 유지
사회계약설은 신이 국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민이 국가를 만들고 시민이 인간이다. 그래서 인간은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며 자율적이라는 근대적 인간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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